경제기사 읽기(위믹스 상폐, 애플 아이폰14 출하 중단될수도..)

하루 늦었지만 한국경제신문 중심으로 기사 읽어본다

먼저 암호화폐 위믹스 상폐 기사이다.

암흑화폐 위믹스 퇴출…'코인 구조조정' 신호탄?, DAXA, 내달 8일 위믹스 상폐 루나사태 이어 격랑 속으로 위메이드 "업비트의 슈퍼 갑질" 국내 5대 거래소 "신뢰 위한 조치" 위메이드 계열 3사는 주가 하한가 게임사 발행 코인도 일제히 하락 암호화폐 관련 규제 도입 앞두고 거래소의 '코인 군기잡기' 관측도

www.hankyung.com

국내 암호화폐거래소들이 유통량 허위 공시를 이유로 암호화폐 '위믹스'의 상장폐지를 결정하면서 위믹스 발행사이자 게임회사인 위메이드와 계열사 위메이드맥스, 위메이드플레이의 주가가 25일 모두 하한가로 마감했다.

위믹스는 지난달 27일 허위 공시를 이유로 업비트와 비썸, 코인원, 코빗 등 5개 거래소에서 투자유의 종목으로 지정됐다. 위메이드가 업비트에 제출한 계획(2억25966만6797개)보다 29.45%많은 3얼1428만1502개를 유통한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디지털자산거래소협의체는 이례적으로 지난 10일과 17일 두 차례 투자유의 종목 지정 기간을 연장한 끝에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암호화폐거래소들이 위믹스를 시범사례로 삼아 '코인 구조조정'에 착수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업비트 관계자는 '다른 코인들도 같은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상장폐지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나한테 코인은..배당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기업처럼 돈을 벌어와서 재투자하는 것도 아니고..

가격 어떻게 책정하는지 그래서 그 가격이 적정한지도 잘 모르겠고..

이런 이유로 늘 투자대상에서 가장 후순위로 여겨졌다.

주변에서 코인 투자를 권하고 높은 수익률을 보여줘도 딱히 관심을 갖지 않았음.

무분별하게 코인이 상장되고 있지만 상장 기준과 심사 과정등은 비공개로 운영중이라고 한다

어떤것이든 과정이 투명하지 않으면 그 안에서 비리 등이 생기기 마련인데,

나라에서 이런거나 좀 신경을 써줬음 얼마나 좋았을까..

지난 루나 사태에 이어 이번 위믹스 상폐로 많은 투자자들이 피해를 보았을텐데, 모쪼록 잘 해결되길 바래본다.

다음은 애플 관련 기사이다.

"아이폰14 출하 중단될 수도"…애플 中 공장서 '퇴사 러시', 모건스탠리, 최악의 전망 내놔 中 확진자 이틀째 사상 최다

www.hankyung.com

세계 최대 아이폰 생산기지인 폭스콘에서 근로자 2만여 명이 퇴사했다.

모건스탠리는 "폭스콘 정저우 공장에 심각한 노사갈등이 일어났다"며 "올해 더 이상 아이폰14가 출하되지 못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폭스콘 정저우 공장은 세계 아이폰 생산의 70%를 담당하고 있다. 최신 기종인 아이폰14는 80% 이상이 포스콘 정저우 공장에서 제조된다.

정저우가 속한 허난성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달 아이폰 수출량은 840만대로 전월보다 170만대(16.9%) 줄었다. 노사갈등이 심각해지고 퇴사자가 급증한 이달 수출량은 더 많이 줄었을 가능성이 크다.

내년에는 중국이 봉쇄를 풀고, 러우전쟁만 끝나도 숨통이 트일거 같다

무슨일이 어떻게 또 터질지 모르겠지만 지금보다 더 안좋은 일이 또 터질까 싶기도 할 정도..

주변에서 애플 정리하는 사람들도 꽤 있던데...

난 워렌버핏이 매도했다는 기사 뜨기 전까지는 안팔거임..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