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5 최신 정보 pro 혁신 없나? 한국 출시일 언제?

출처 : ZONEofTECH

얼마 전 미국의 맥루머스(IT매체)에서는 아이폰 케이스 제조사에서 만든 아이폰 15 시리즈의 모형을 입수해서 보도했습니다. 공개된 모형을 통해 기존의 아이폰 14 시리즈와 어떤 점들이 달라질 것인지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었는데요, 오늘은 아이폰15 시리즈 최신 정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드디어 USB-C 포트!

아이폰15 시리즈는 전 모델 공통으로 USB-C 단자가 적용될 전망입니다. 최근 몇 년간 애플 신제품 발표회가 있을 때마다 환경을 생각한다던 애플이 정작 본인들만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Lightning(8핀)단자를 고집하는게 늘 아이러니했는데, 드디어 C타입 단자를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아이폰15에 C타입 단자를 적용하게 된 까닭은 전자 폐기물 감축을 위해 2024년까지 모바일 기기 충전 방식을 USB-C로 통일하는 유럽연합(EU)의 법안 때문이지 않나 싶습니다. 어쩌면 진작부터 바뀌었어야 하는 부분을 질질 끌다가 뭐 대단한 걸 해주는 것처럼 발표하는게 애플의 상술인 것 같습니다.

타사에서는 점점 베젤을 슬림하게 만들고 카메라를 디스플레이 아래 숨기는 기술까지 적용하고 있는 와중에도 애플은 노치 디자인을 고수했죠. 어쨌든 USB-C 포트 적용이 반가운 소식이긴 하지만, 마냥 좋아하면서 반기기에는 살짝 빈정이 상하네요. 한편에서는 일반 모델과 프로 모델의 C타입 단자 데이터 전송 속도에 차이를 둔다는 말도 있던데, 제발 이런 걸로 장난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디자인 변화는?

아이폰 15 시리즈는 테두리를 기존 모델보다 살짝 둥글게 처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듯하게 떨어지는 일명 깻잎통 디자인이 보기에는 깔끔한 대신 손에 쥐었을 때 부드럽게 감기는 느낌이 덜했다면, 이번 15 시리즈는 사이드를 좀 더 둥글게 디자인해서 그립감이 좋아질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외관 사이즈는 미세하게 줄어듭니다. 사용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러한 변화는 아이폰을 한 손으로 조작하기 더 용이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폰 15 pro 기준으로 두께는 7.8mm에서 8.0mm 정도로 두꺼워진다고 하네요.

아이폰 15 pro 라인업에 한해 테두리 소재를 스테인리스 스틸 대신 티타늄을 채택한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티타늄 소재를 적용하면 내구성을 갖추면서 동시에 스테인리스 스틸보다 가볍다는 장점이 있어서 아이폰 무게를 감량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문이 묻어서 지저분해 보이는 유광 대신, 무광으로 처리할 것이라고 해서 개인적으로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진동 스위치는 버튼식으로 변경됩니다. 그러면서 단순히 진동 전환만 지원하던 것에서 애플워치 울트라의 액션 버튼과 같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커스터마이징하게 된다면 상당히 유용할 것 같네요.

다이내믹 아일랜드 확대 적용

(좌) iPhone 14 Plus / (우) iPhone 15 Plus

아이폰 14 프로 라인에만 적용되었던 다이내믹 아일랜드가 15 시리즈는 전 모델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덕분에 이번 아이폰 15에서는 기본 라인업도 인기가 많을 듯한데요, 대신 화면 주사율은 일반과 프로가 각각 60Hz와 120Hz로 차이가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이전과 동일.

스펙은 14 프로 라인에 적용된 A16 바이오닉 칩셋이 15 일반 모델에 탑재되고, 아이폰 15 pro 라인은 새롭게 선보이는 A17 바이오닉 칩셋이 장착될 전망입니다. 사실상 현재 아이폰 14 시리즈 스펙도 전혀 아쉬움이 없기에, A17 바이오닉 칩셋이 아무리 좋아진다고 하더라도 확연하게 체감될 만큼 업그레이드가 될까 싶습니다.

카메라 부분도 크게 이렇다 할 혁신은 없어 보입니다. 액션모드가 4k를 지원한다던가 하는 기능적인 부분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단, 한 가지 새롭게 등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는 부분은 프로 맥스 모델에만 탑재될 잠망경 렌즈의 탑재입니다. 6배나 7배 줌이 가능한 잠망경 렌즈가 과연 실제로 탑재될지, 만약 맥스 모델에만 적용된다면 이번에는 맥스 모델로 구입해볼까 합니다.

예상 출시일은?

아이폰 15 시리즈의 출시일은 9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한국 출시일은 보통 1차 출시일로부터 2-3주 정도 후였기에, 이번 아이폰 15 한국 출시일은 빠르면 9월 말, 늦어도 10월 중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 14 pro를 사용하고 있는 저는 지금까지 알려진 정도가 전부라면 굳이 15 시리즈로 넘어갈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한두 가지 정도는 더 끌릴만한 새로운 기술이나 업그레이드된 포인트가 있으면 좋겠네요. 추가로 또 다른 소식들이 들려오면 정리해서 전해드릴게요. 그럼 이만, 모두 모두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