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여행 스마트폰 사용, 내 아이폰 eSIM(이심) 활성화 VS 신랑폰 와이파이 도시락

해외여행 No.1 필수품?

대만여행 중 QR코드로 웨이팅 예약하는 식당 있었음

뭐니뭐니해도 스마트폰이지 말입니다.

① 초행길도 두렵지 않게 만드는 만능 내비게이션인건 물론 ② 나만의 번역가 & 가이드(정보 검색)도 되어주죠 ③ 지루한 기다림의 시간엔 즐거운 엔터테인먼트 기기가 ④ 애플페이/삼성페이 되는 나라에선 지갑 역할까지 한다 아입니까. >▽<

밧뜨 이 모든 기능을 원활히 사용하려면 스마트폰 외 한가지 조건이 더 필요합니다. 네, 와이파이나 셀룰러(4G/5G) 즉 데이터 통신에 연결돼 있어야 하지요.

요즘 웬만한 여행지 주요 스팟에는 와이파이가 설치돼 있어 이걸로만 인터넷을 쓸 수도 있겠지만 한편으론 보안이 걱정되고요. 무엇보다 이동 중엔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유료 서비스로 과거엔 각 통신사 데이터 로밍 상품을 주로 이용했다면, 지금은 현지 eSIM or 와이파이 도시락/포켓 와이파이가 대세로 자리잡은 것 같아요. 가격이 매우 저렴하고 간편하거든요.

그럼 둘 중 무엇이 나에게/우리 가족에게 더 잘 맞을까요? 이번에 다녀온 저희 가족 해외여행에서 테스트 아닌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아이폰 14 프로 맥스 유저인 저는 eSIM을,

갤럭시 S22 울트라를 사용하는 신랑

(with 아이폰 se2의 아들)

와이파이 도시락을

따로 신청해 써본거쥬. ㅎㅎㅎ

각설하고 두 방식의 신청 절차와 세팅 방법, 실사용 중 느낀 장단점을 정리해 공유드리겠습니다. 고고고 무비무비무비

아이폰 & 대만 데이터 무제한 이심(eSIM)구입 및 세팅

'kkday'라는 전세계 자유여행 액티비티 예약 앱에서 비행기 타기 4일 전 대만 데이터 무제한 eSIM을 구매했습니다.

유심 & 와이파이 → 무제한 이심, 죽죽죽 따라가

대만용 상품을 선택했어요. KRW 900부터라는 가격표시가 첫인상부터 상당히 매혹적입니다요.

세부옵션에서 매일 데이터 사용량 5기가, 일수 4일을 골랐더니 총 9900원이란 반가운 금액이 산출되었습니다. (500메가, 1일을 고르면 최소 금액 900원이 나옴)

무제한이라 해놓고 왜 데이터 용량을 고르냐고요? 5기가까진 평소처럼 빠르게, 모두 소진 후엔 속도 제한이 걸린 상태로 인터넷을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도 확인, 검색, 가장 낮은 해상도로 유튜브 영상 보기 정도는 가능한 속도입니다. (쪼매 답답하긴 함)

결제는 여느 온라인 쇼핑과 동일합니다. 모든 과정을 마치니 이심 바우처가 저에게 전송되었다 카네요. 실제로 kkday 예약 페이지와 제 이메일로 QR코드 정보가 담긴 바우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차 미션 클리어.

며칠 동안은 별일 없이 지내다가

여행 당일 새벽 6시 인천공항에 도착쓰, 신랑이 와이파이 도시락을 픽업하러 해당 부스에 간 사이 저는 벤치에 편하게 앉아 아이폰 설정 앱 → 셀룰러 페이지에 들어가 eSIM 추가를 클릭해주었습니다.

'QR코드 사용'을 선택하고 이때~~~~~~~~

이메일로 받아둔 eSIM 바우처 속 QR코드를 아이폰으로 읽혀주는 겁니다. 참고로 폰에 저장된 이미지 파일을 불러오는 방식은 안되고 QR코드를 직접 촬영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가져간 카메라로 이메일 화면을 찍고 그 화면에 아이폰을 들이대 처리한거 안비밀입니다. 해당 작업은 PC가 있는 환경, 그러니까 미리 집에서 하고 오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이심을 활성화할지 말지 결정하는 버튼이 있어 언제 정보를 입력해놔도 헷갈릴 일 없음)

관련해 한가지 더 처리할 일이 있는데요. 위 바우처 중 고객 요구사항 쪽을 보시면 '대만 상품의 경우 국가 정책상 여행자 인증을 진행해주셔야 데이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첨부되어 있는 URL을 통해 인증해주시면 됩니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그 아래 http://global.cmlink로 시작하는 주소 有)

시키는대로 했더니 요런 페이지가 나오더군요.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바우처에 있던 ICCID 숫자를 적고 여권 이미지를 업로드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에서도 몇가지 추가 세팅이 필요합니다.

아이폰 '설정' → '셀룰러' → '셀룰러 데이터'를 방금 추가한 eSIM으로(이름 바꿀 수 있음. 전 여행용이라 적음),

'셀룰러 데이터 전환 허용'은 off로 해둡니다. (이심의 데이터를 다 쓰거나 못 쓸 상황에 내 국내 통신사 데이터를 써도 되냐는 의미이므로)

다시 앞의 '셀룰러' 페이지로 나가 이번엔 화면 중간 'SIMs' → 내가 추가한 '여행용 이심'으로 갑니다.

오른쪽은 이심 데이터 사용량 정보. 이걸 보며 사용 패턴 조정함

이심 통신사 이름이 Chunghwa Telecom인가봐요. '음성 및 데이터'를 4G로 바꿔주고 '이 회선 켜기' 상태를 켬으로 만들어주었습니다. 해당 세팅 방법은 바우처에 동봉된 설명서에도 상세히 적혀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사실 와이파이 도시락은 기기 켜고 패스워드만 확인하면 되는디 그에 비해 eSIM의 초반 세팅이 복잡하게 여기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저관여자(예: 부모님들)나 이심을 처음 쓰는 분들은요.

반면 도시락은 물리적으로 받아오고 또 반납까지 해야하는 절차 필요 VS 이심은 설치든 삭제든

폰 화면 속 버튼만 누르면 되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상황에 따라 큰 차이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성향, 일정 등을 잘 고려해 최종 선택하시길요.

와이파이 도시락 예약 및 세팅

예약/구입하는 방법은 eSIM과 비슷합니다. 검색창에 와이파이 도시락 검색하고 적당히 골라 온라인 예약을 마쳐요.

신랑이 구입한건 하루 2기가 후 속도 제한 상품으로 3500원/日 x 4일 = 14000원이었다 카고, 용량 제한 없는건 하루당 5300원이었다네요.

어? 이심보다 비싸네

꼭 그렇게 볼건 아닌게 eSIM은 주로 한 명의 사용자가 사용하지만(물론 핫스팟 기능 이용해 여러 명 쓸 수 있겠으나 폰 배터리 빨리 닳고 끊기는 현상도 종종 발생) 와이파이 도시락은 다수의 안정적인 동시 접속이 가능한걸요. 실제로 저희도 신랑과 아이가 같이 썼고요. 하루 5300원짜리 무제한 상품을 선택해 3인 이상 가족이 쓴다면 경제적으로 더 유리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오히려 비용보다 동선/시간 관리 면에서 난감할 수 있습니다.

6시부터 운영하는 듯

앞서 말씀드렸듯 저희는 새벽 6시 좀 안되어 공항에 도착했는데 대기 인원이 이렇게 많더라고요. 신랑은 무려 45번째 대기표를 받았습니다.

비행기표 체크인 전 추가로 저길 들러야 하는 것도 번거롭고, 내 차례를 기다리는 것도 피 마릅니다. 사정상 아주 빠듯하게 공항에 도착한 분들이면 더더욱이요. 이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대만에서 사용하며 느낀 장단점

일단 둘다 잘 사용했습니다. 접속 안되는 경우 거의 없었고 속도도 쾌적했어요.

장단점을 꼽아보자면

* eSIM : 해외에서 데이터를 저렴하게 사용하면서도 본래 제 폰 번호로 오는 문자 등에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내 폰 번호로 문자인증받아야 하는 상황, 급한 전화 대응 등에 요긴함) 그리고 별도 기기 없이 폰 하나만 관리하면 되니 편했습니다. 가끔 아들내미가 와이파이 도시락 아닌 제 폰의 핫스팟으로 인터넷에 접속했는디 그럼 폰 배터리가 통장 카드대금 빠져나가듯 쑥쑥 빠져버려 그건 불편함으로 여겨졌습니다.

* 와이파이 도시락 : 한마디로 폰과 도시락, 두 기기를 관리해야 하므로 짐도 늘고 배터리 충전할 것도 두 개가 되어 번거롭습니다.

고궁박물원 온라인 팜플렛에 접속해 보는 중

고궁박물원에 갔을 때 안에 든 커피 때문에 가방을 외부에 맡겨야 했는데 신랑이 깜빡하고 도시락 기기를 두고 온거에요. 다시 나가기 귀찮아 신랑, 아들내미 둘다 제 폰 핫스팟에 연결했답니다. ㅋㅋ

한번은 또 인터넷 연결이 안돼 왜 그런가 봤더니, 전날 다른 기기들 충전 순서에 밀려(제가 충전기 머리를 충분히 챙기지 않았....쿨럭) 얜 배터리 잔량 30% 상태로 들고 나왔고 그게 바닥나면서 꺼져버렸던 것. 보조배터리로 충전해 겨우 쓸 수 있었구먼요.

결론

스마트폰 세팅에 친숙한 저로서는 eSIM이 더 좋았고 다른 분들께도 추천드릴만하다 생각했습니다.

요새 웬만한 폰들은 다 이심 되잖아요. 유튜브 등 영상 볼 때는 현지 와이파이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전제 하에 3~5기가 사용 후 속도 제한 이심을 구입, 충전/분실 걱정 없이 자유롭게 쓰시는 것 추천드려요.

언제 또 eSIM 써볼 날이 오려나. -ㅂ-

#대만여행이심 #대만여행eSIM #해외여행데이터 #와이파이도시락 #해외여행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