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시 유용한 아이폰 데이터 사용량 절약 및 아끼는법(저데이터 모드 활성화)
안녕하세요 수돌이입니다!
오늘은 해외여행 시 유용한 아이폰 데이터 절약 및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도 모르게 스마트폰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데이터들이 계속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아이폰 데이터 절약을 하게 되면, 해외여행에서 해외 유심을 사용하실 때 유용하고,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가입한 게 아닌 분들에게는 데이터를 아끼는 것이 중요하므로 역시 유용합니다.
아이폰 데이터 절약 이점
출처: 도시락 esim
아이폰 데이터를 절약하게 되면 첫 번째로 유심 데이터를 아끼실 수 있습니다. 해외 유심 상품은 보통 데이터 무제한이어도 일정 데이터를 소진하면 데이터 속도 제한을 걸게 됩니다.
예를 들어 2GB를 소진하면, 3MB였던 속도가 128kb 수준으로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구글 맵이나 관광지 예약 등 중요한 것을 해야 하는 순간을 위해서 해외 유심을 사용할 때 데이터를 아끼면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가입한 것이 아닌 사람일 경우에도 할당된 데이터를 중요할 때 쓰기 위해서 아낄 필요가 있는 것이죠.
아이폰 저데이터 모드 효과
아이폰 데이터를 아끼는 방법 중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이 바로 아이폰 저데이터 모드를 활성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이폰 저데이터 모드의 효과는 무엇일까요?
자동 업데이트 제한
첫 번째로는, 자동 업데이트가 제한됩니다. 아이폰 앱스토어에서는 아이폰에 설치된 앱의 신규 버전이 나오면 이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시행하게 됩니다.
만약에 게임과 같이 대용량의 데이터를 소비하는 앱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면, 나도 모르게 몇십 MB의 데이터가 소진되므로 사용하지 않는 앱이면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저데이터 모드는 이를 방지해주어서 꼭 필요한 앱만 사용자가 업데이트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백그라운드 앱 새로고침 꺼짐
우리가 화면에서 띄워지지는 않지만, 실행 중인 앱은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면 상황을 새로고침 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꺼주어서 불필요한 데이터 소비를 줄여줍니다. 특히나 iCloud에서 백업 기능이 꺼지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인지를 하고 계셔야 합니다. 나중에 왜 사진 업로드가 안 되어 있지? 할 수도 있으니까요!
저데이터 모드 활성화 방법
아이폰의 저데이터 모드를 활성화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만, 와이파이를 켰을 때와 기본 모바일 데이터 모드일 때 활성화 방법이 조금 차이가 있으므로 나누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와이파이일 때 실행법
첫 번째로는 [아이폰 설정 -> Wi -Fi -> 현재 연결된 와이파이에서 i 아이콘 클릭] 을해 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현재 연결된 와이파이의 여러 가지 설정들을 변경할 수 있는 창으로 넘어갑니다.
와이파이 설정 창에서 [저데이터 모드]의 스위치를 켜주시면 활성화가 됩니다. 매우 간단하죠? 다만 와이파이 모드일 때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아닌 경우에는 저 데이터 모드가 모바일 모드일 때보다는 그렇게 필요하지는 않다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셀룰러(모바일 데이터) 일 때 실행법
다음은 모바일 데이터 일 때 저데이터 모드 활성화 방법인데요, [아이폰 설정 -> 셀룰러 -> 셀룰러 데이터 옵션 -> 저데이터 모드에 체크]를 하시면 활성화가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간단하게 모바일 데이터 모드일 때 저데이터 모드가 활성화되고, 불필요한 데이터 사용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해당 방법 잘 활용하셔서 소중한 나의 데이터 사용을 알뜰하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해외에서 중요한 활동외에 불필요한 데이터를 소비하여 구글맵이나 예약등을 할때 차질이 없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돌이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