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폴더블 플립 출시일 언제? 아이패드 폴드 선출시 예상!

요즘 다양한 제조사에서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에서도 아이폰 폴더블 플립 등 접을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길 기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애플의 경우 그간 디자인이나 기능적인 측면에서 완성도가 높아졌을 때 시장에 진입했기 때문에 지금 폴더블 제품들이 주는 아쉬움이 없을 것이라는 것도 이러한 기대가 생기는 이유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그간 아이폰 플립 폴더블 제품이 2025년 출시될 것이라는 예상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그 형태는 애플의 특허 등을 기반으로 두 가지 형태로 예상되고 있었는데요. 하나는 인폴딩 형태로 대화면을 접을 수 있는 구조 그리고 또 하나는 플립 형태로 바 형태의 스마트폰을 접을 수 있는 구조였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폴더블 스마트폰이 일반 모델에 비해서 두꺼울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굳이 작은 화면을 접어야 하는 이유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애플이 이러한 제품을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즉 관련 기술이 더 발전했을 때 출시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보다는 아이패드 폴드 등의 접었을 때 의미가 있는 제품을 먼저 출시할 것이라는 주장이 있었는데요. 바로 오늘 이러한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바로 애플이 7인치 후반 또는 8인치 초반의 폴더블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그리고 이 모델이 아이패드 미니 모델을 대체하는 컨셉이라는 소식입니다.

아이폰15 프로 맥스 모델의 경우 6.7인치 (아이폰16 프로 맥스 모델은 6.9인치 예상)이며, 아이패드 미니 모델은 8.3인치인데요. 아무래도 6.7인치 수준은 접어도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그보다는 아이패드 제품이 이러한 폴더블 폼팩터에 더 잘 어울리고 그 첫 모델이 휴대를 하면서 사용하길 원하시는 분들이 많은 아이패드 미니가 될 것이라는 소식이었습니다.

물론 네이밍의 경우 애플이 올해부터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는 아이패드 프로 모델 등을 출시할 계획이고 이러한 디스플레이는 프로 시리즈에 먼저 적용되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현재 시장에서 예상하는 것처럼 아이패드 미니 모델을 대체하는 모델이 아닌 새로운 포지셔닝의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소식을 전한 국내외 매체들은 아이패드 폴드 (가칭)에 탑재되는 디스플레이는 LG디스플레이보다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고, 양산이 결정되면 아이폰 OLED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6세대 A3나 A4 OLED 라인에서 이러한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생산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참고로 삼성디스플레이는 작년 애플 폴더블 제품 대응을 위한 조직 개편을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과연 이 제품이 시제 출시될지 그리고 출시된다면 어떤 품질을 가지고 있을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아직은 커버 윈도우 글래스, 힌지 콘셉 등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전해진 정보는 없기 때문에 관련 정보들을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오는지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소식을 전한 해당 매체는 애플 아이패드 폴드 제품 제품이 2026년에서 2027년 사이에 출시될 것이라는 주장했습니다. 즉 아직은 2년에서 3년 정도의 시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그간 개발되는 디스플레이 그리고 부품 기술들이 적용되는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이며, 그렇기 때문에 아직은 상세 정보를 논할 단계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애플이 준비 중으로 알려지고 있는 20.25인치 아이패드 모델도 출시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다만 이 모델은 위에서 이야기드린 7인치 후반 또는 7인치 모델이 출시되고,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맥북이 출시된 후에 이 모델이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즉 2028년 이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해당 매체에서 아이패드 폴더블 제품이 먼저 출시될 것 같다고 주장했지만 일부 채널 등에서는 아이폰 폴더블 플립 제품 역시 2027년 경 출시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2027년이 아이폰 출시 20주년이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10주년 모델인 아이폰X에서 다양한 변화를 적용한 바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20주년 모델에 폴더블 등의 변화를 적용할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이처럼 시장에서는 빠르면 2026년 애플의 첫 번째 폴더블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많이 남은 것 같지만 관련 루머들을 보다 보면 금세 그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과연 애플이 만드는 첫 번째 폴더블 제품은 아이폰이 될지 아이패드가 될지 그리고 어느 정도 완성도를 보여줄지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