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성능, iPhone 성능과 배터리 간의 관계

iPhone 배터리 및 성능

iPhone 성능, iPhone 성능과 배터리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봅니다.

iPhone은 심플하고 직관적인 사용 경험을 전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최신 기술과 정교한 엔지니어링이 접목될 때에만 가능합니다. 그 중 중요한 기술이 배터리와 성능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배터리는 복잡한 기술로 여러가지 변수가 배터리 성능과 iPhone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모든 충전식 배터리는 소모품으로 사용 수명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용량과 성능이 감소되어 교체되어야 합니다. 배터리가 노화되면 그만큼 iPhone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래 정보는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는 사용자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에 관하여

iPhone 배터리는 리튬 이온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전 세대의 배터리 기술에 비해 리튬 이온 배터리는 더 빨리 충전되고 더 오래가며, 무게는 더 가볍고 출력 밀도는 더 높아 긴 배터리 사용 시간이 가능합니다. 충전식 리튬 이온 기술은 현재 시점에서 휴대용 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최상의 기술입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배터리 성능을 최대화하는 방법

'배터리 사용 시간'은 배터리를 재충전해야 하기 전까지 기기를 실행시킬 수 있는 시간이고, '배터리 수명'은 배터리를 교체해야 할 때까지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기기를 어떻게 다루는지도 배터리 사용 시간과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하지만 기기 사용 패턴에 상관없이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터리의 수명은 사용 시간 이상을 의미하는 '화학적 노화'와 관련되어 있으며, 충전 사이클 횟수나 배터리 취급 방식과 같은 여러 요인이 이에 포함됩니다. 관련 팁을 따라하면 배터리 성능을 최대화하고 배터리 사용 수명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iPhone을 오랫동안 보관해 두어야 할 때는 반만 충전해 둡니다. 또한 직사 광선에 노출된 장소와 같은 고온 환경에서 장시간 iPhone을 충전하거나 방치하지 않도록 합니다.

배터리가 화학적으로 노화되었을 경우

모든 충전식 배터리는 소모품으로, 화학적으로 노화되면서 충전 효율이 떨어집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가 화학적으로 노화되면 충전량이 감소하며 결국 기기를 재충전해야 하는 시간 간격이 짧아지게 됩니다. 이를 배터리의 성능 최대치라고도 하는데, 새 배터리와 비교하여 측정한 배터리 용량을 말합니다. 또한 순간적인 최대 성능 즉, '최고 전력'을 낼 수 있는 배터리 성능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전화기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전자 부품이 배터리에서 전력을 순간적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순간적인 전력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는 배터리의 임피던스입니다. 배터리의 임피던스가 높으면 시스템에서 필요로 할 때 전력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임피던스는 화학적 노화가 진행되면서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임피던스는 충전량이 낮은 상태와 기온이 낮고 추운 환경에서 일시적으로 증가합니다. 화학적 노화가 더 많이 진행된 상황일수록 임피던스가 눈에 띄게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배터리 화학 작용의 특징으로, 모든 리튬 이온 배터리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전력을 공급하는 배터리의 임피던스 레벨이 높은 경우에는 배터리의 전압이 더 크게 떨어집니다. 전자 부품 구성요소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최소한의 전압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구성요소로는 기기의 내장 저장 장치, 전력 회로, 배터리가 있습니다. 전력 관리 시스템은 배터리가 기기 작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상태인지 판단하고 기기가 계속 작동할 수 있도록 로드를 관리합니다. 전력 관리 시스템의 기능을 모두 사용해도 더 이상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전자 부품 구성요소를 보호하기 위해 전원이 꺼지게 됩니다. 이렇게 의도적으로 기기의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사용자 입장에서는 예기치 않은 동작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 예방하기

배터리 충전량이 낮거나, 화학적 노화가 진행되었거나 기온이 낮은 상황에서 사용자는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어 기기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기기를 제대로 사용할 없게 됩니다. iPhone 6, iPhone 6 Plus, iPhone 6s, iPhone 6s Plus, iPhone SE(1세대), iPhone 7 및 iPhone 7 Plus에 설치된 iOS의 경우, 기기의 전원이 예기치 않게 꺼지지 않도록 최고 성능을 동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iPhone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능 관리 기능은 iPhone에만 적용되며 다른 Apple 제품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iPhone 8, iPhone 8 Plus, iPhone X의 경우에는 iOS 12.1부터 포함되고, iPhone XS, iPhone XS Max, iPhone XR의 경우에는 iOS 13.1부터 제공됩니다. 이러한 최신 모델에서는 더욱 발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로 인해 성능 관리의 영향이 그다지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성능 관리는 기기의 온도, 배터리 충전 상태, 배터리 임피던스를 종합적으로 확인하며 작동합니다. iOS는 이러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반드시 필요한 상황에서만 CPU 및 GPU와 같은 일부 시스템 구성요소의 최대 성능을 다이나믹하게 관리하여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지 않도록 합니다. 결과적으로 기기의 작업량이 자체적으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며, 한 번에 더 강력하고 빠른 성능을 사용하기 보다는 시스템 작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분산 처리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사용자가 일상적으로 기기를 사용할 때 성능상의 차이를 전혀 체감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체감하는 성능상의 차이는 특정 기기에서 어느 정도의 성능 관리를 필요로 하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극도의 성능 관리가 필요한 경우,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현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앱을 실행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림

스크롤하는 동안 프레임 속도가 더 늦어짐

백라이트가 희미해짐(제어 센터에서 변경할 수 있음)

스피커 볼륨이 -3dB까지 더 낮아짐

일부 앱에서 점차적으로 프레임 속도가 감소됨

가장 심각한 상황에서는 카메라 UI에 카메라 플래시가 비활성화된 상태로 표시됨

백그라운드에서 새로 고침되는 앱을 다시 로드해야 실행되는 경우가 있음

대부분의 주요 작업은 해당 성능 관리 기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주요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셀룰러 통화 품질 및 네트워크 처리량 성능

캡처된 사진 및 동영상 품질

GPS 기능

위치 정확도

자이로스코프, 가속도계, 기압계와 같은 센서

Apple Pay

배터리 충전량이 낮거나 기온이 낮은 경우, 성능 관리 변화는 일시적인 것입니다. 만약 기기 배터리가 화학적으로 많이 노화되었다면 성능 관리 변화는 좀 더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충전식 배터리는 소모품으로 사용 수명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용량과 성능이 감소되어 결국 교체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러한 현상으로 영향을 받았고 자신의 기기 성능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기기의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iOS 11.3 및 이후 버전의 경우

iOS 11.3 및 이후 버전에서는 이 성능 관리 기능이 개선되었으며 전원이 예기치 않게 꺼지지 않도록 성능 관리 수준을 주기적으로 측정합니다. 배터리 성능 상태가 확인된 최고 전력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경우 성능 관리 수준이 낮아집니다.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다시 발생하면 성능 관리 수준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측정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황에 따른 맞춤형 성능 관리가 가능합니다.

iPhone 8 및 이후 모델에는 전반적인 시스템 성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전력 요건과 배터리 전력 성능을 더욱 정확하게 측정하는 최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계가 사용되었습니다. 이 덕분에 차별화된 성능 관리 시스템이 구현되어 iOS에서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을 더 정확하게 예측하고 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 결과 iPhone 8 및 이후 모델에서는 성능 관리로 인한 영향이 그다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든 iPhone 모델의 충전식 배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용량과 최고 성능이 감소하기 때문에 결국 교체되어야 합니다.

배터리 성능 상태

iPhone 6 및 이후 모델의 경우 iOS 11.3 및 이후 버전에서는 배터리 성능 상태를 알려주고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면 교체를 추천해주는 새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 상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성능을 다이나믹하게 관리하여 전원이 예기치 않게 꺼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성능 관리 기능이 켜져 있는지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고 이 기능을 끌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순간적인 최대 전력을 낼 수 있는 배터리 성능이 감소한 기기에서 처음으로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한 경우에만 활성화됩니다. 이 기능은 iPhone 6, iPhone 6 Plus, iPhone 6s, iPhone 6s Plus, iPhone SE(1세대), iPhone 7 및 iPhone 7 Plus에 적용됩니다. iPhone 8, iPhone 8 Plus, iPhone X의 경우에는 iOS 12.1부터, iPhone XS, iPhone XS Max, iPhone XR의 경우에는 iOS 13.1부터 이 기능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최신 모델에서는 더욱 발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로 인해 성능 관리의 영향이 그다지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 기기를 iOS 11.2.6 및 이전 버전에서 업데이트하면 처음에는 성능 관리 기능이 비활성화됩니다. 이후에 기기에서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면 기능이 다시 활성화됩니다.)

모든 iPhone 모델에는 배터리와 전반적인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내부 구성요소가 보호될 수 있도록 기본 성능 관리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기능으로는 내부 전압 관리 기능과 고온 및 저온에 따른 동작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성능 관리 기능은 기기가 예상대로 안전하게 작동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에 끌 수 없습니다.

배터리의 성능 최대치

배터리 성능 상태 화면에는 최대 배터리 용량과 최고 성능 기능에 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최대 배터리 용량은 기기의 배터리 용량을 새 배터리와 비교하여 측정한 것입니다. 배터리가 화학적으로 노화되면서 용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한 번 충전으로 배터리를 사용하는 시간이 줄어들게 될 수 있습니다.iPhone이 제조된 시점과 활성화된 시점 사이의 기간에 따라 배터리 용량이 100%보다 약간 적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배터리는 정상적인 조건에서 작동할 경우 전체 충전 사이클을 500번 반복했을 때 원래 용량의 최대 80%를 보유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결함이 있는 배터리는 1년 보증에 따라 서비스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Apple에서는 보증 제외에 해당하는 경우 유상 배터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충전 사이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배터리 성능 상태가 저하되면 최고 성능을 내는 기능도 저하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성능 상태 화면에는 최고 성능 기능에 관한 섹션이 있으며 이 섹션에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능이 정상인 경우

배터리 상태가 정상적으로 최고 성능을 낼 수 있어 성능 관리 기능이 실시되지 않는 경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사용자의 배터리가 현재 정상적인 최고 성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성능 관리 기능이 실시되는 경우

성능 관리 기능이 실시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배터리가 필수 최고 전력을 제공하지 못하여 이 iPhone의 시스템이 예기치 않게 종료되었습니다. 동일 문제의 재발을 막기 위해 성능 관리가 실시되었습니다. 비활성화…

성능 관리 기능을 한 번 비활성화하면 다시 켤 수 없습니다. 이 기능은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자동으로 다시 켜집니다. 비활성화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됩니다.

배터리 성능 상태를 알 수 없는 경우

iOS에서 기기의 배터리 성능 상태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 iPhone의 배터리 성능 상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Apple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 배터리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옵션에 관하여 더 알아보기…

이 문제는 배터리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거나 알 수 없는 배터리 부품이 사용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능 관리 기능을 끄는 경우

실시된 성능 관리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배터리가 필수 최고 전력을 제공하지 못하여 이 iPhone의 시스템이 예기치 않게 종료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성능 관리 보호를 수동으로 비활성화했습니다.

기기에서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또다시 발생하면 성능 관리 기능이 다시 실시됩니다. 비활성화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됩니다.

배터리 성능 상태가 저하된 경우

배터리 성능 상태가 심각하게 저하된 경우에는 하단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배터리 성능이 매우 저하되었습니다. Apple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 배터리를 교체 받아 최고 성능 및 기능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옵션에 관하여 더 알아보기…

이 메시지가 표시되어도 안전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계속해서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와 성능 문제가 더 확연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새 배터리로 교체하면 더 나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옵션에 관하여 더 알아보기.

배터리와 관련된 중요 메시지

iPhone 배터리의 정품 유무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 메시지는 iPhone XS, iPhone XS Max, iPhone XR 및 이후 모델에 적용됩니다.

이 iPhone에 장착된 Apple 배터리를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없으므로 이 배터리의 상태 정보를 알 수 없습니다. 더 알아보기...

보고된 배터리의 성능 상태 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배터리 성능 상태를 확인하려면 Apple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에 문의하십시오. 서비스 옵션에 관하여 더 알아보기.

iPhone 11 및 iPhone 11 Pro에 표시되는 이 메시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추가 지원 받기

노화된 배터리로 인해 기기 성능에 문제가 생겨 배터리 교체와 관련된 지원을 받고자 하는 경우 Apple 지원에 문의하여 서비스 옵션에 대해 알아봅니다.

배터리 서비스 및 재활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iPhone 11, iPhone 11 Pro 및 iPhone 11 Pro Max 배터리 성능 리포트의 재조정

iOS 14.5 및 이후 버전에는 iPhone 11, iPhone 11 Pro 및 iPhone 11 Pro Max 배터리의 성능 최대치 및 최고 성능 기능을 재조정하는 배터리 성능 리포트 시스템의 업데이트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일부 사용자에게 부정확한 배터리 성능 예측치가 리포트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iOS 14.5 버전의 배터리 성능 리포트의 재조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게시일: 2022년 08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