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용 서드파티 앱스토어를 'Setapp'이 준비 중

EU에서 제안된 디지털 시장법(DMA)의 영향으로 애플은 2024년 정도에 아이폰용 서드파티 앱스토어를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될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이것을 기회로 삼아 macOS와 서브 스크립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Setapp이 앱스토어를 대신할 새로운 앱스토어를 낸다고 발표했습니다.(안드로이드에서 구글 스토어 외에 존재하는 갤럭시 스토어나 원 스토어 같은 것)

Setapp readies alt app store for iPhone, entices devs with up to 90% revenue share - 9to5Mac

Setapp announces plans to launch an alt app store for EU users | TechCrunch

Setapp will launch its own third-party iPhone App Store in Europe next year | iMore

Setapp takes aim at App Store with own EU-only iOS store plans

Setapp은 생산성 앱이나 커스터마이즈 앱, 라이프 스타일 앱 등을 포함한 240개 이상의 macOS 앱이나 웹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구독형 서비스였습니다만, Setapp은 최근 iOS까지 그 영역을 넓혀왔습니다.

그런 Setapp이, 2023년 8월 15일에 'EU의 아이폰 유저들에게 기쁜 소식입니다. macOS와 iOS 용 궁극의 앱 구독 서비스인 Setapp이 대체 앱스토어를 개시할 예정입니다. 대기 리스트에 참가해서 누구보다 빨리 검색해 보세요'라고 X에 투고, App Store를 대체할 서드파티 앱 스토어의 제작을 위한 준비를 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 Exciting news for iPhone users in Europe! @Setapp, the ultimate app subscription service for macOS and iOS, is planning to launch as an alternative app store! Join the waitlist and be the first to explore: https://t.co/pbpcM5JzvP #Apple #AppStore #DMA #DigitalMarketsAct”

twitter.com

Setapp은 이미 Setapp 앱스토어의 예약 신청을 받고 있으며, 개발자는 이하의 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Setapp에 의하면, 이미 Ulysses, Taskheat, NotePlan, PDFSearch, Soulver를 포함한 30 사 이상의 파트너가 앱을 제공할 준비할 준비를 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Mac developers welcome | Setapp

포스팅 작성 시점에서 앱스토어는 현재 서드파티의 앱 매상 30%를 수수료로 징수하고 있습니다. Setapp에서도 수수료는 기본적으로 30%입니다만, 신규 고객을 획득한 경우 수수료가 20% 삭감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수수료 10%'를 어필하고 있습니다.

Setapp의 CEO는 '개발자의 60%가 서드파티 앱스토어를 통해 iOS 앱을 발매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Setapp이 이것을 서포트 함으로써 개발자와 유저 양측에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만, 애플이 EU의 DMA에 따르지 않으면 안 되는 기한인 2024년 3월까지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에, 실제로 서드파티 앱스토어가 론칭될 수 있을지는 불명확하다고 하네요.